댕냥 사전

댕냥 상담소

고양이 변비,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?

2023.01.16


"고양이가 화장실을 자주 들락날락해요"
"며칠 째 대변을 못보고 있는 것 같아요"
"대변을 힘겹게 보는 것 같아요..."


사람도 힘들어하는 변비! 장이 튼튼해야 건강하다고 하는 만큼, 장 건강은 면역력과 직결되기도 하죠. 자발적인 음수량이 많지 않은 고양이에게 변비는 흔한 편이랍니다. 고양이가 변비에 걸렸을 땐 어떻게 해야 대처해야 할까요?


❝ 변비의 원인 ❞


변비란, 대장에 대변이 축척되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. 딱딱한 변이 계속 쌓이게 된다면 결장이 확장되어 운동성이 떨어지고,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평활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거대결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. 변비는 모든 연령의 고양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운동 부족, 스트레스, 디스크 질환, 장폐색, 식이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
❝ 변비의 증상 ❞


변비가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특별히 증상이 없더라도 고양이가 3일 이상 변을 보지 않는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.

✅ 3일 이상 변을 보지 않음
✅ 변이 동그랗고 딱딱하게 굳어있음
✅ 자세를 취하고 힘을 주는데 변이 나오지 않음
✅ 변 끝에 혈액이 묻어있음
✅ 복부가 팽만되어 있음
✅ 식욕이 감소함


❝ 심각한 변비, 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해요. ❞


변비의 원인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.
가벼운 변비는 유화제, 장 운동 촉진제 복용을 통해 해소 될 수 있습니다. 그러나 심한 변비의 경우 대장 내 변이 단단하게 굳어져있기 때문에 마취 후 관장이 필요합니다. 심한 변비는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을 유발하기 때문에 관장 후에도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 변비를 방치하면 결장이 영구적으로 기능을 잃는 거대결장증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변비가 만성화 될 가능성이 높으며 기능을 상실한 장을 절제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
❝ 고양이 변비, 관리법과 예방법은? ❞


우선, 식이습관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 수분이나 식이섬유가 부족하여 변이 단단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소화기 처방사료와 유산균, 식이섬유 보조제를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. 정수기를 이용해 음수량을 늘리는 것이 추천되며 간식으로는 츄르 등 수분이 많은 제품을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. 꾸준한 운동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사냥 놀이, 캣휠, 캣타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세요.
#고양이 #위/장 #일상생활

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
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!

상담하러 가기
추천 콘텐츠